서브메뉴

학술정보원안내

본문

개요

경주대학교 학술정보원

경주대학교 학술정보원

우리대학 학술정보원은 1988년 한국관광대학 개교와 함께 개관하여 1991년 2월에 캠퍼스 이전과 함께 이관하였으며 1993년 3월 경주대학교로 교명이 변경되어 경주대학교 학술정보원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우리 학술정보원은 인문자연과학자료실, 사회과학자료실, 문학자료실, 전자정보실 및 영상정보실 등의 주제별 자료실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문화관광 특성화사업의 중점지원을 위해 관광문헌정보자료실을 별도 설치 · 운영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관광특성화 우수대학으로서의 발전상을 과시하고 있다. 학술정보원은 1995년부터 효율적인 소장자료의 관리와 이용을 위해서 학술정보원 전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학술정보원 정보시스템 (KULIS : Kyungju University Library Information System)를 개통함 으로써 국내·외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1997년 12월 1일부터 학술정보원 Homepage(http://lib.gju.ac.kr/)를 구축하여, 인터넷으로 국내외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2002년 12월에는 이용자에게 좀 더 신속하고 전문적인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구축된 DB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새로운 도서관 관리시스템인 Volcano-I(라이브텍사 개발)로 업그레이드를 하여 대학내 정보센타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여기에 이용자들의 편리한 자료 대출 · 반납을 위해 자동대출반납기와 24시간 반납이 가능한 자동반납기를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도서주간예약제 등 여러 가지 서비스제도를 시행하여 이용자들의 도서관 이용을 돕고 있다.

2008년도에는 대학설립 2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매체에 대응하고 글로벌한 정보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개념의 도서관 관리시스템인 SkyBlue(라이브텍사 개발)를 도입하였다.